게이미피케이션 gamification 은 게임 플레이의 전형적 요소들 - ①목표(goal) ②규칙(rule) ③피드백(feedback system) ④자발적참여(voluntary participation) 에 기반하여 업무 관여도(적용)를 높이기 위한 방법론이고 시뮬레이션 simulation은 개인이나 조직을 위험에 빠뜨리는 일 없어 실제 상황에 영향을 미치는 시나리오를 계획하는 학습 방법론이다. 두 방법론 모두 콘텐츠를 활용하여 학습자에게 동기를 부여하고, 행동에 영향을 주며, 혁신을 이끌어 내도록 도와준다.
Gamification Based Learning
기업교육에서의 게임화는 게임의 요소들을 실용적 목적으로 교육 콘텐츠 및 교육환경, 진행방법론 등에결합시켜 가시적인 형태 혹은 시스템으로 구현하는 것을 의미
• 역학(Dynamics): 시스템으로서의 게임을 플레이하는 과정에서 시시각각으로 나타나는 플레이어들의 행동
• 미학(Aesthetics): 게임 디자이너가 게임 역학을 통해 의도한 플레이어들의 감성적인 반응들
DC Based Learning
학습자의 역량(Competency)개발을 위해 현재 또는 가까운 미래에 현업에서 실제 수행해야 하는 업무와 유사한 시뮬레이션 과제(Simulation Exercise) 형태의 사례를 제시하고, 사례 해결 과정과 결과를 통해 나타난 학습자의 역량 수준에 대해 다양한 관찰자(동료, FT)들이 피드백을 제공함으로써, 스스로 역량 수준을 인식하고 향상시킬 수 있도록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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